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고객지원

Yahoo.com, Hotmail.com. Aol.com에 메일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 해결 방안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5. 7. 10:18

최근 yahoo.com, hotmail.com 그리고 aol.com으로 메일이 제대로 나가지 않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위의 메일 서버들의 메일 정책이 변경되었기 때문이며 다음과 같은 조치사항으로 최대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첫 째, 외국으로 메일을 제대로 보내고 받기 위해서는 DNS가 정확히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http://www.dnsreport.com에서 자기 도메인을 점검하여 오류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rDNS(Reverse DNS)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rDNS는 IP 주소를 도메인이름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DNS 등록과는 별개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등록 방법은 메일 서버 컴퓨터가 사용하는 인터넷 전용선의 네트워크 담당자에게 메일 서버의 도메인 이름(ex. Mail.softmail.co.kr)과 IP 주소(ex. 111.222.333.444)를 알려 주면 등록해 줍니다. 물론, ISP에서 서버 호스팅을 받고 있다면 호스팅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쉽게 해결됩니다. DNS 캐시의 특성상 등록하더라도 전파되는데 최대 72시간까지 소요되므로 충분한 여유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등록의 확인 또한 위의 http://www.dnsreport.com에서 하면 됩니다.

세 번째, SPF가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SPF는 발송자의 메일 서버 IP와 도메인 이름을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http://blog.softmail.co.kr/12
http://blog.softmail.co.kr/133

SPF 등록은 DNS 콘솔에서 TXT 레코드로 추가합니다.

Ex. "v=spf1 ip4:211.48.20.178 ip4:211.48.20.186 ip4:211.48.20.190 ip4:211.192.206.55 -all"

SPF가 정확히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Dreamwiz.com과 같은 SPF를 지원하는 사이트에 메일을 송수신하고 헤더를 분석하는 것과, http://www.dnsreport.com에서 확인합니다. 이 부분도 일정시간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한 상태에서도 메일이 제대로 발송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조치합니다.

Hotmail.com

senderid@microsoft.com으로 메일을 발송합니다. 예를 들면, 받는사람은 senderid@microsoft.com 이고, 제목은 자기 도메인(ex. softmail.co.kr)이고, 본문도 자기 도메인(ex. softmail.co.kr)만 입력합니다.

대략 1-2일이 지난 후에는 안내 메일이 오게 됩니다. 안내 메일이 오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는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메일 송수신 테스트를 합니다. 아래 그림은 등록 메일의 내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며칠이 지나도 아무런 메일이 오지 않거나 메일이 발송되지 않는 현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아래 링크에서 직접 요청해야 합니다.

http://support.msn.com/eform.aspx?productKey=edfsmsbl&page=support_home_options_form_byemail&ct=eformts


Yahoo.com


Yahoo.com에서는 보통 SPF(정확히는 도메인키)를 등록하면 정상적인 메일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만약, 모두 설정한 이후에도 메일이 발송되지 않는 현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아래 링크에서 직접 요청해야 합니다. 자기 메일 서버에서 SMTP 로그에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421 Message from x.x.x.x temporarily deferred"
"451 Message temporarily deferred"

http://help.yahoo.com/l/us/yahoo/mail/original/abuse/abuse-60.html
http://help.yahoo.com/fast/help/us/mail/cgi_defer


Aol.com


Aol.com에서는 rDNS(Reverse DNS) 레코드가 없는 경우에는 메일을 수신하지 않고 반송합니다. 아래는 반송된 메시지의 본문입니다.

The original message was received at Tue, 16 Oct 2007 12:17:35 +0900
----- The following addresses had permanent fatal errors -----
<merongmerong11@aol.com>
----- Transcript of session follows -----
554 permanent problems with the remote server mailin-01.mx.aol.com


참고로, 국내 대형 포탈에서는 SPF와 화이트도메인 등록제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한번 더 이 부분도 확인하셔서 메일에 관련된 오류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