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아이스워프 메일서버

(주)강신산업 EMWAC을 메라크 메일서버로 마이그레이션 활용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5. 19:40
(주) 강신산업은 원자재(고무, 플라스틱, 식/의학, 전기전자재료) 등을 전문으로 하는 무역 전문 기업입니다. 국내에서도 서울 부산 등의 지역 사무소도 운영하고 있는 우량한 기업입니다. 또한, 인천에 자체 공장을 운영하므로써 기존의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테이프류, 전자 제품 류를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강신산업에서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메일서버는 NT 기반의 무료 메일서버 제품인 EMWAC으로 (주)강신산업에서는 기본적인 메일 송수신 기능이외에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기능을 추가로 사용합니다.
  • 수신한 메일을 년도별로 구분하여 직원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
  • 수신한 메일을 인쇄하여 별도로 보관

이 기능들은 EMWAC에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커스터마이징 작업을 거쳐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켜 왔습니다.

하지만, EMWAC 자체의 안정성, 스팸 필터의 불완전함 등으로 인해 메일서버의 교체를 염두에 두고 다양한 메일 서버를 검토한 결과 메라크 메일서버를 선정하여 마이그레이션을 하기로 했습니다.

EMWAC에서 메라크 메일서버로 이전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편리한 점이 제공됩니다.

  • 손쉬운 계정 마이그레이션: AD 또는 NTLM 계정의 경우 메라크 메일서버에서 자체 지원함으로 손쉽게 계정 정보를 복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당연히 하나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AD와 메라크 메일서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손쉬운 메일박스 마이그레이션: 메라크 메일 서버 프로그램에서는 제공하지는 않지만 자체 제작한 도구인 POP3 마이그레이션 툴을 사용하여 EMWAC 메일 사용자의 메시지를 모두 메라크 메일서버로 100% 변환하여 제공하므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무런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성공적으로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손쉬운 롤백(rollback): 아무리 프로그램이 안정적이라고 하더라도 다양한 업무 환경에 100% 확실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다고 감히 장담할 수 는 없습니다. 메라크 메일서버는 약 5분 정도의 과정을 통해 설치를 끝내고 실제 동작하는지 그리고 문제점은 없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만약 알 수 없는 문제 등이 발생하여 마이그레이션 이전의 작업으로 되돌려야할 상황이라고 한다면 서비스 중지만으로 손쉽게 롤백이 가능합니다. 물론,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한 다음에는 서비스 시작으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작업에 소요된 시간은 모두 1시간 정도로 그 과정을 간략히 소개해 보면,

1. 서비스에서 EMWAC 서비스 중지
2. 메일박스 마이그레이션
3. 메라크 설치
4. 기타 메라크 설정 변경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