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아이스워프 메일서버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 리눅스 마이그레이션 고려사항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12. 8. 13:22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IceWarp Server)는 윈도우 서버 운영체제 뿐만 아니라 리눅스 운영체제에서도 손쉽게 설치 및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윈도우 서버에서 운영하고 있던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를 리눅스 운영체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 및 조건을 검토해야 합니다.

 

본 자료에서는 윈도우 서버에서 리눅스 서버로 마이그레이션할 때 필요한 요구사항, 운영체제가 변경되면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이슈, 마이그레이션 절차 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1.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 운영체제 간의 비교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 - 특징 

윈도우 서버용

리눅스용 제품 

 지원하는 운영체제

Windows 7, 8x, 10

Windows Server 2003, 2008, 2012, 2016 

 Debian 5, 6, 7, 8

RHEL/CentOS 4, 5, 6, 7

Ubuntu 10, 12, 14, 16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

MySQL, MariaDB

 (좌동)

 관리 방식

관리 프로그램, 원격 콘솔, 웹 관리 인터페이스 

 원격 콘솔, 웹 관리 인터페이스 

 

 

 

2. 라이선스 검토

 

  리눅스 배포판마다 가기 다른 라이선스 체계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RHEL(RedHat Enterprise Linux)는 연간 단위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하며, 기술 지원은 옵션으로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CentOS는 무료 라이선스이지만, 그만큼 안정성이나 기술지원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이외 다른 배포판을 선택할 때에는 적절한 기술지원 인력 또는 아웃소싱하는 업체를 미리 수배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적절한 아이스워프 버전 결정

 

  위의 표에서 Debian v5와 같이 상당히 오래된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이 운영체제에서는 아이스워프 최신 버전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포판의 버전에 맞는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의 버전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entOS 6 운영체제에서는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 V11을 권장합니다.

 

 

4. 저장 위치

 

  윈도우에서는 대부분 D: 또는 E:등 하드디스크에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 프로그램과 메일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하지만, 리눅스에서는 파티션과 볼륨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약간 다른 형태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가 설치되는 기본 경로는 /opt/icewarp(CentOS 기준)입니다.  메일 데이터 등을 다른 파티션이나 볼륨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에서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5. 기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1) 메일 데이터 - 메일 메시지는 텍스트 파일이므로, 네트워크를 통해 복사하거나, 외장 USB 등을 통해 복사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베이스 -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는 기본적으로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며, 이는 최대 200 유저 정도까지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용자 수가 200명이 넘는 경우에는 MySQL이나 MariaD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및 대처 방안

 

 1) 파일 권한(Permission) 및 특성(Attributes) - FAT32 또는 NTFS로 저장된 데이터 파일을 EXT4와 같은 리눅스 전용 파일 시스템으로 복사하는 경우에는 권한이나 특성이 사라질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2) 해결 방안: NAS 또는 SAN과 같은 스토리지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에서는 CIFS로 마운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이스워프 메일 서버는 20여년간 개발 및 운영되어 온 안정성이 검증된 메일 솔루션으로, 리눅스 운영체제는 라이선스 문제, 하드웨어 요구사항 등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방법으로 마이그레이션하고자 하는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윈도우 제품으로 운영하시다가 리눅스로 마이그레이션하고자 하시는 고객사에서는 문의하여 주십시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