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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지원

수원과학대학을 다녀와서

알 수 없는 사용자 2006. 12. 19. 17:16
수원과학대학교는 메라크 메일서버를 도입해서 3년 정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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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과학대 전경



며칠전 메일서버에 장애가 발생하여 긴급히 방문을 요청하여 다녀왔다.

장애의 원인을 분석해보니,

1) 스팸차단 소프트웨어인 wblock을 메일서버에 설치하여 서로 메일을 핑퐁 날리듯이 루프에 걸려있어 엄청난 내부 트래픽이 발생하고
2) 바이로봇이 메일서버와 충돌하면서 smtp가 hanging이 걸려 cpu 점유율이 100%를 치고 올라가고
3) avast! 서버용 백신으로 바이러스와 웜을 검사하니 엄청난 바이러스가 기승하고 있었다.

메일서버는 최근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매우 중요한 통신 수단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메일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은 별다른 고민없이
쉽게들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나름대로 잘 관리한 다는 대학의 전산실에서도 이런 문제는 여지없이 존재하고 있다.

메라크 메일서버는 현재 자체적으로 안티바이러스, 안티스팸과 같은 UTM을 내장하고 있다. 물론 유료 옵션이긴 하지만 이곳의 경우
이 모든 옵션이 도입되어 있었다. 하지만 메일서버 자체의 갱신이나 바이러스, 스팸 시그너처 갱신은 하지 못하고 있었다.

메일서버 외의 스팸차단 서버를 도입하고 서버용 백신 등을 도입하는데에는 대부분의 고객사들이 많은 고민을 하고 투자를 하고 있지만
막상 메일서버 자체의 보안 문제는 고려하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인 듯하다.

메일서버를 공급하는 입장에서 보면 메일서버를 항시 최신으로 유지하고 메일서버에 내장된 안티바이러스, 안티스팸 등을 적극활용하고
또한 메일서버에 적합한 서버용 백신을 사용하고, 유해트래픽이나 해커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보안게이트웨이의 적용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를 도입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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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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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 장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