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고객지원

메라크 메일 서버의 속도향상을 위한 팁: 램 디스크 이용하기

비회원 2006. 12. 20. 10:42
메라크 메일 서버(이하 메일서버)에서 메일을 수신할 때 발생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SMTP 서버가 메일을 수신하기 위해 대기한다.
② IP Tarpitting을 통해 스팸 공격 메일을 차단한다.
③ 메일 수신을 시작한다.(세션을 시작한다.)
④ 헤더 부분을 수신한다.
⑤ B&W Filter, rDNS, MX 등의 필터링을 통해 스팸 메시지를 스팸 폴더로 이동시킨다.
⑥ 메일의 데이터 부분을 수신한다.
⑦ 안티바이러스, MIAS, Content Filter, B&W Filter를 적용한다.
⑧ 메일을 각자의 메일 박스로 옮긴다.
⑨ 세션을 종료한다.


  이제 파일이라는 단위에서 살펴보자.

메 일을 수신하게 되면 가장 첫 번째로 저장되는 위치는 merak\temp 폴더이다. 즉 위의 과정 중 3번부터 7번까지 과정을 이 폴더에서 처리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확인된 메일 메시지들은 해당 계정(merak\mail\domain\account)으로 옮겨지게 된다.(8번째 과정)

  따라서, 메일 서버의 임시 폴더의 위치를 바꿔줌으로써 메일 서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하드디스크 단편화 제거 등의 간단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성능은 약간이라도 향상시킬 수 있다. 하드 드라이브의 추가를 통해 좀더 나은 성능을 가져올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하드웨어의 추가는 관리자에게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예산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제 소개하고자 하는 기능은 충분한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다면 위에서 설명한 방법보다 쉽게 구현이 가능하다. 바로 램 디스크의 이용이다. 예전의 DOS 시절 램 드라이브라는 것을 기억하는 관리자도 있을 것이다. 램 디스크는 말 그대로 여유분의 램을 하나의 논리적 드라이브로 이용하는 것으로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속도, 단점이라면 전원이 나가버리면 데이터를 모두 잃게 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램 드라이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① 램 드라이브는 전원이 끊어지면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게 된다. 즉, 현재 처리중인 메일이 모두 날라가 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므로, 항상 하드웨어의 전원 문제 즉, UPS가 필수라 하겠다.

② 충분한 물리적 메모리의 확보가 필요하다. 서버의 하드웨어 환경에 있어 램이 충분하지 않다면(보통 2기가 정도) 램 드라이브의 사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성능 모니터링을 통해 램이 얼마만큼 남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서버가 메일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른 서비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면 좀더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가장 쉽게 여유 메모리를 알아 내는 방법은 작업 관리자를 통해 알 수 있다.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고 성능 탭에서 실제 메모리 박스에 있는 사용 가능 메모리가 얼마인지 살펴보면 시스템이 얼마나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현재 얼마를 사용할 수 있는지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성능 로그를 통해 살펴보는 것이 좀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며 작업 관리자를 통해서는 개략적인 상황만 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③ 다양한 램 디스크 프로그램 중에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골라야 한다. 당연히 서버용 제품에는 서버용 램 디스크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용 제품에는 클라이언트용 프로그램을 골라야 한다. 특정 제품 중에는 Windows 2000 서버 또는 2003 서버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④ 임시 폴더의 크기가 얼마인지 결정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많고, 첨부파일의 용량이 크다면, 당연히 임시폴더의 크기를 크게 잡아야 한다. 이 말은 램 드라이브의 크기를 늘려야 한다는 의미와 동일하다. 따라서, 관리자는 임시 폴더에 대략 어느 정도의 용량이 필요한지 결정해야 한다. 만약 크기가 너무 작다면, 메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Qsoft(www.ramdisk.tk)에서 제공하는 램 디스크 라는 프로그램을 예로 들어 설명할 것이다. 예로 든 이유는 제품이 가격이 저렴하고, 서버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당연히 이 회사랑 우리 회사랑은 아무런 연관이 없다.


1.    램 디스크의 설치: 해당 웹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해제해 보면 3가지 종류로 나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기본(64메가까지 공짜), 프로(2기가까지 유료), 엔터프라이즈(64기가까지 유료) 세 가지 버전인데 여기서 우리가 사용하는 버전은 보통 프로 버전이 될 것이다. 설치 방법은 inf 파일로 되어 있어 약간 생소할 수도 있다.

a.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특정 폴더에 압축을 해제한다.
b. 제어판 -> 새 하드웨어 추가를 클릭한다.
c.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 대화상자에서 다음을 클릭한다.
d. 예, 하드웨어를 이미 연결했습니다.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e. 목록의 맨 아래에 있는 새 하드웨어 장치 추가 항목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f. 목록에서 직접 선택한 하드웨어 설치(고급)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g. 모든 장치 표시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h. 디스크 있음 버튼을 클릭하고 1번에서 저장한 폴더의 위치를 지정한다.
i. 장치 드라이버 중에 basic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basic, standard, pro의 차이점은 램 드라이브의 크기가 아니라 램 드라이브의 구성을 얼마나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가 여부이다. 따라서, 쉽게 설정하기 위해서는 basic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j. 다음 버튼을 클릭하고, 완료가 되면 재 부팅을 한다.


2.   램 디스크의 구성 변경 : 장치 관리자에서 디스크의 볼륨 이름, 크기 등을 변경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드라이브 문자, 디스크 크기, 파티션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대화상자를 볼 수 있다. 변경이 가해지면 재부팅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버의 램이 충분하다면 램 드라이브를 512MB 정도를 선택해 보도록 한다. 램 드라이브에서 액세스 속도는 일반 디스크에 비해 아주 빠르므로 램 드라이브의 크기에 대한 걱정을 그리 크게 할 필요는 없다.

3. 메라크 메일 서버에서 임시 폴더의 위치를 램 드라이브로 변경하기 : 메라크 메일 서버의 서비스를 잠시 중지시키고, 탐색기를 열고 임시 경로로 이동하여 임시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고, 없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임시 경로를 변경해 주고, 임시 파일이 있는 경우 이 파일을 램 드라이브의 경로로 복사해 주고,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시 경로를 R 드라이브로 변경하면 아래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  의 : All Rights reserved.®
     이 문서가 제공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음을 밝힙니다.
참  고 : 해당 제품은 해당 회사에 소유권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