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스팸블록 이메일 보안

스팸 차단 시스템 도입 이유 (하론 UTM, 메라크 메일서버)

소프트메일 2007. 8. 1. 09:27
스팸 메일 및 바이러스 메일을 차단하고 순수한 진성 메일만을 받아 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배경


최근에는 기업에서 스팸메일 차단 솔루션을 거의 모두 도입하였거나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면 틀린 말이 아닐 것입니다. 회사나 조직, 관공서 등에서는 메일서버 앞단에 스팸메일을 걸러주는 안티스팸 솔루션을 어플라이언스 형태나 소프트웨어 형태로 많이 도입하였고 이를 통해 많은 트래픽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PC용 (혹은 데스크탑용) 스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형태가 보편적인데 이는 이번 글에서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팸메일을 차단하여야 하는 이유

스팸메일을 차단하고자 하는 이유는 너무나 자명합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스팸메일은 단순히 스팸이기 때문에 회사내에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여 시스템이나 회선 비용이 증대되는 폐해나 직원들이 스팸메일을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차단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스팸은 해커의 시스템 장악과 스팸메일의 발송을 원격에서 조정, 웜의 재배포를 위해 좀비형(웜이 내장된 스팸메일) 스팸메일로 지능적으로 악용되어 있어 꼭 막아야 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럼, 회사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스팸메일을 차단할 수 있을까요?

  • 첫번째는 스팸엔진이 탑재된 메일서버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 둘째는 스팸차단 어플라이언스를 메일서버 앞단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 세째는 스팸차단 소프트웨어를 메일서버에 탑재하는 것입니다.
  • 넷째는 스팸차단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1. 스팸엔진이 탑재된 메일서버의 도입


기존에 회사에서 운영하는 메일서버가 최신버전이 아니거나 안티스팸 기능이 없을때 스팸메일과 대응하기 위해 메일서버를 바꾸어 스팸과의 전쟁에 이길 수 있습니다.

기존 메일서버를 바꾸므로서 스팸메일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치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 메일서버를 바꾸게 되므로서 기존시스템으로 부터의 이전에 다소 비용과 노고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최근 메일서버의 판매동향을 보면 많은 업체들이 기존 메일서버를 버리고 새로운 메일서버로 교체하는 것이 메일시장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현실적인 대안으로 기업들은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프트메일에서 메라크 메일서버 판매의 70% 이상이 기존 메일서버 대체용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희가 제시하는 방법으로는 메라크 프로페셔널 슈트 제품(메일+안티스팸+안티바이러스가 포함된 제품)으로 메일서버를 교체하면 새로 발생되는 스팸이나 바이러스 메일로 부터 95% 정도의 스팸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스팸차단 어플라이언스 설치

또다른 방법으로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익스체인지와 같은 메일서버를 바꾸지 않고 스팸차단 시스템을 메일서버 앞단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메일 시스템을 바꾸지 않고 앞단에 스팸장비를 설치하므로서 메일서버 이전에 대한 위험과 노력이 그만큼 절감됩니다. 스팸 차단 시스템으로는 지란지교의 스팸스나이퍼, 테라스테크놀로지의 스팸프리, 모비젠의 크레디쉴드, 스팸아웃과 같이 제품들이 있으며 소프트메일은 하론 SX-50, SX-101 과 같은 통합보안시스템 제품을 통해 스팸메일을 차단하는 어플라이언스를 제공합니다.

당사의 UTM 장비인 SX-50 제품을 사용하면 스팸차단, 바이러스 메일차단 등을 메일서버 앞단에서 걸러주며 방화벽과 침입탐지 기능을 동시에 사용하여 서버 보안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메일서버가 IDC에 있고 사내 네트워크에 하론 SX-50 UTM 장비를 설치하였을 때 사용자가 아웃룩에서 pop3로 메일을 가져올때 UTM 이 스팸을 필터링하는 과정에 대한 스크린샷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X-50의 스팸차단 UTM/POP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웃룩에서 스팸으로 분류된 스팸메일, 제목에 [utm]태그가 붙었다. 태그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팸으로 분류된 메일의 헤더정보. Halon-UTM 검사한



3. 스팸차단 소프트웨어

소프차단 소프트웨어로 스팸차단 기능을 포함한 게이트웨이형 바이러스 백신, 스팸 게이트웨이 등의 소프트웨어를 메일서버에 설치합니다.

이 경우 기존 메일서버의 SMTP 포트를 25번에서 26번과 같이 포트를 변경하고 스팸서버의 SMTP를 25번으로 설정하여 메일이 수신될때 스팸서버가 받아 필터링하고 메일서버로 전달하는 형태로 사용합니다.

이 역시 기존 메일서버을 교체하지 않으므로 이전에 대한 부담은 덜 수 있습니다만, 스팸메일의 많은 트래픽이 고스란히 메일 시스템으로 모두 다 넘어오므로 트래픽 절감이나 시스템 보안 상에는 크게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규모 메일서버의 경우 이 방법 역시 스팸 메일을 줄이게 되므로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스팸메일이 많이 절감될 수 있습니다.


4. 스팸 차단 서비스를 이용

많은 스팸차단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들은 시스템을 판매하는 것 외에도 스팸차단을 위한 ASP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메일서버 변경없이도 네트워크 상에 다른 시스템을 설치하지 않고도 쉽게 스팸메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MX 레코드의 우선순의를 ASP 업체에 부여하고 낮은 우선순위를 기존 메일서버로 설정하여 스팸서비스 업체의 메일서버를 거쳐 진성메일만을 우리 메일서버로 전달해 주는 형태입니다.

이 경우 낮은 비용으로 월 이용료를 지불하므로서 쉽게 스팸을 걸러낼 수는 있지만 해외 거래처와의 중요 메일을 빈번히 사용하는 업체들에게는 권하기 어려운 모델이라고 봅니다. 스팸차단 정책을 회사 나름대로 설정하기 어렵고 스팸서비스 업체의 정책을 사용하다보면 중요 메일 들을 송수신하는데 적잔히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저희 경험상으로 볼때 업체들에게 자주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MX 레코드만을 변경하기 때문에 회사 내에 있는 메일서버로 직접 공격하는 스팸이나 웜에 의한 스팸발송, 회사 내부의 좀비 PC에서 발송되는, 그리고 다른 네트워크 상에 있는 좀비 서버가 발송하는 스팸 등은 걸러낼 수 없는 취약점이 있습니다.



결론

이와 같이 회사에 스팸메일 차단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와 구축할 수 있는 종류를 간단하게 열거해 보았습니다.

현재 우리회사가 바이러스 백신도 있고 방화벽도 있어 안전하다고만 생각하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보다 안전한 사내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관리하고자 한다면 UTM 장비의 도입이 가장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UTM 장비라고 해서 모든 위험성을 내포한 외부의 공격을 막아내는 것은 아니지만 필수적인 시스템을 갖춘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차이는 매우 클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NTFAQ에서 소개한 "회사의 방화벽 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