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스팸블록 이메일 보안

직원들의 인터넷 사용을 제한하는 SX-101 방화벽의 웹 필터링(WAC) 운영사례

소프트메일 2007. 10. 8. 18:08
회사에서 직원들이 업무중에 개인적인 일로 웹서핑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회사로서는 고민이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예전의 경험을 잠시 말씀드리면 국내 모유명한 스포츠 브랜드인 이 업체에서는 그당시 경제상황이 좋지 않으지라 인사고과와 권고사직을 목적으로 직원들의 인터넷 사용현황을 분석하여 보고하도록 사장님께서 전산담당자에게 지시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때 방화벽은 Firewall-1이었었는데 저희가 방화벽의 로그를 분석하여 사용자들의 인터넷 사용시간과 웹사이트 방문 내역을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하였었는데, 이를 토대로 직원들이 성인사이트, 증권사이트 등에 자주 접속한 사람들의 목록을 확보하여 인사고과에 적용하였다고 들었습니다.

사실 지금도 어느정도 규모가 되는 회사들은 직원들의 근무평가를 위해, 또한 생산성 제고를 위해 인터넷을 통제하고 모니터링하고 그 사용 내역을 분석하고자 하는 니즈가 많을 것입니다.



SX-101을 사용한 웹필터링

이번 기사는 이중에 하론 방화벽의 WAC를 사용하여 웹필터링을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하론 WAC는 SX-50, 101, 200 모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지만 워낙 로드가 많이 걸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SX-101급 이상의 어플라이언스 제품을 사용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론 방화벽에서 WAC 설정하는 방법

1. 먼저 Services->Control 메뉴에서 WAC를 설정하고 본 기능을 시작시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다시 Service->WAC에서 웹필터링을 위해 규칙을 추가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를 들어, 대표적인 포르노 사이트인 sora.net을 차단시키기 위해서 New Filter 버튼을 누르고 Type을 url을 선택하여 Data에 sora.net URL을 등록하고 Action에 Block을 주면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이와 같이 등록한 필터는 다음과 같이 리스트에 보이며 복수로 등록할 수 있으며 순서에 영향을 받습니다.


4. 스케쥴을 설정할 수 있어 근무요일과 근무시간별 규칙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설정된 WAC를 직원 PC의 웹브라우저에서 접속해 봅니다.

아래와 같이 직원PC에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여 sora.net을 접속해보면 접속이 차단되었다는 메시지 화면이 보여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와 같이 방화벽에서 웹 접속 제어(WAC)를 제공하므로서 직원들의 웹사용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하므로서 내부 직원들의 업무시간중 개인적인 인터넷 사용을 자제토록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근무시간에는 업무적인 일외에 직원들이 웹사용을 스스로 자제할 수 있습니다.

차단하고자 하는 모든 웹 정보를 등록하여 접속을 차단하지 않아도 직원들은 웹사용이 통제되고 있음을 의식하여 스스로 업무활동에 더욱 매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SX-101 제품을 도입하면 방화벽 기능외에도 지금 설명한 웹필터링과 스팸메일차단 및 바이러스 차단(UTM), 침입탐지, VPN, 로드블런싱 등의 기업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하나의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어 큰 잇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