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고객지원

웹 메일에서 볼 때 메일 내용이 깨져 제대로 볼 수 없는 경우 해결 방안

알 수 없는 사용자 2006. 12. 20. 10:57
[문제해결] 웹 메일에서 볼 때 메일 내용이 깨져 제대로 볼 수 없는 경우 해결 방안


안녕하세요? 소프트메일 문일준입니다.

메라크 웹 메일을 사용하는 경우, 메일을 수신하여 읽었을 때 꺠져 보이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문자셋이 브라우저와 맞지 않는 경우
  • 발송서버가 Lotus Domino Notes인 경우
  • 아웃룩에서 HTML로 메일을 작성하여 보내는 경우


문자셋이 브라우저와 맞지 않는 경우

메 라크 메일 서버는 POP뿐만 아니라 웹 메일도 지원하기 때문에 웹 메일로 메시지가 깨져 보이면 아욱룩과 같은 전용 클라이언트로 다시 보면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이는 원천적인 제약으로 아욱룩 클라이언트는 메일을 모두 디코딩하여 보여 주는 것이며, 웹 메일은 웹 브라우저에서 지정한 문자셋으로 보여 주기 때문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를 표시하는 대표적인 문자셋은 KS_C_5601-1987EUC-KR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문자셋으로 메일을 발송하면 KSC5601로 인코딩됩니다. 하지만, 웹메일의 문자셋이 EUC로 설정되어 있으면 이러한 메시지는 깨져 보이게 됩니다.

메라크 최신 버전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좀더 강화하기 위해 UTF8로 변환하여 보여 주기 위한 기술을 적용 중에 있으므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은 적어지게 됩니다.

참고로, 받은 메일은 전달(or 회신)하는 경우에 이러한 문자셋이 일치하지 않으면, 원래의 본문이 깨져 보이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송서버가 Lotus Domino Notes인 경우

예 를 들어, IBM, LG(계열사) 등과 같은 회사들은 메일 서버로 Lotus Domino Notes를 사용합니다. 이 서버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Lotus Notes(전용 메일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데 여기서 기본적으로 설정된 문자셋은 ISO-2022KR입니다. 하지만, 이 문자셋은 구시대적인 유물(?)이기 때문에 메라크 웹 메일에서는 디코딩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메일을 발송하는 측에서 이러한 부분은 인지하여 다음의 그림과 같이 EUC-KR로 변경하도록 요청하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웃룩에서 HTML로 메일을 작성하여 보내는 경우

외국의 사례에서 보고되고 있는데 아직 직접 이에 대해 당사에서는 보고받은 바가 없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고객사에서는 원본을 보내 주시면 이러한 예를 분석해 볼 수 있으니 협조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