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아이스워프 메일서버

타 메일서버에서 IceWarp 메일서버로 메일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소프트메일 2010. 11. 18. 22:48

IMAP4 또는 POP3를 지원하는 메일서버에서 IceWarp 메일서버로 서버를 교체하는 경우 메일 계정과 메일 데이터의 마이그레이션 가능성이 가장 먼저 고민되는 것입니다.

IceWarp 메일서버는 기본적으로 메일 계정을 대량으로 만들 수 있는 도구가 포함되어 있어, 기존 메일서버로 부터 사용자 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등의 계정정보를 엑셀이나 csv로 추출하게 되면 쉽게 계정을 IceWarp 서버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대량의 메일 데이터를 어떡게 이전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국내 웹메일 제품들은 POP3나 웹메일(POP3 or IMAP4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만 제공하기 때문에 메일 데이터를 메일서버로 쉽게 이전하기가 힘듭니다. 사용자가 웹메일에 접속하여 메일 내려받기를 통해 eml 파일을 내려 받는 수준 정도입니다.

만약 Exchange 서버와 같이 IMAP4를 지원하는 메일서버라면 IceWarp로 사용자의 메일 데이터 이전은 무척이나 쉽고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절차는 간단합니다.

1. 기존 메일서버를 backup.abc.co.kr과 같이 도메인을 변경하고 IceWarp에 mail.abc.co.kr과 같이 A레코드를 설정한 후(물론 MX레코드도 설정)에 기존 메일서버와 동일하게 IceWarp 메일서버에 아이디/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2. IceWarp서버에서 시스템->도구->서버 이전 메뉴로 가서 서버 이전 절차를 수행합니다.
[일반] 탭에서 원본 호스트명에 backup.abc.co.kr을 등록하고 원본 메일서버의 종류에 따라 POP3 또는 IMAP4 프로토콜을 선택합니다. 한 개의 계정만을 이전하는 경우 마이그레이션 계정에 demo@abc.co.kr과 같이 이전할 계정을 등록하고 마이그레이션 모드는 사용자 ID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IceWarp 메일서버가 프록시 서버로 동작하면서 사용자가 웹메일이나 메일클라이언트로 로그인하는 경우에 백그라운드로 수행되기 때문에 전체 계정에 대하여 일괄적으로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할 수 없으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3. 수동으로 마이그레이션
[수동] 탭에 가시면 단일 사용자와 복수 사용자를 선택할 수 있는데 단일 사용자는 간단하게 한 명의 계정에 대해 ID와 비번, 도메인을 등록하고 "메시지 마이그레이션" 버튼을 누르면 한 사람에 대한 메일 데이터(폴더와 각 폴더에 존재하는 메일 데이터)를 가져와서 IceWarp의 자기 계정에 폴더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물론 POP3를 선택한 경우는 받은편지함의 데이터를 가져오게 되며 다른 개별 폴더와 데이터는 이전할 수 없게 됩니다. 단일 사용자는 먼저 하나의 계정에 대해 테스트하는 절차로서 수행하시면 됩니다.

수 많은 사용자 계정에 대해 메일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하려면 복수 사용자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사용자 계정 정보를 담은 파일을 메모장에서 먼저 만드시기 바랍니다.

형식은 사용자 아이디:비밀번호와 같은 형식입니다. 만약 멀티 도메인인 경우는 아이디:비밀번호:이메일주소와 같이 메모장에서 작성하여 저장합니다. 한줄에 하나의 계정정보를 담으면 됩니다.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메모장으로 작성한 파일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메시지 마이그레이션" 버튼을 누르면 백그라운드로 메일 데이터를 이전해 오기 시작합니다.

4. 이전된 내용에 대한 확인은 [통계] 탭을 누르면 마이그레이션 시각과 가져온 메시지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 탭에서는 가져온 결과에 대한 로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서버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거치면 쉽고 편하게 기존 메일서버에서 IceWarp 메일서버로 사용자 계정과 폴더, 메일 데이터를 이전해 올 수 있습니다. IMAP4를 사용하면 받은편지함, 보낸편지함, 임시보관함, 개인폴더 등의 모든 폴더 구조와 폴더 내의 메일 데이터를 전부 이전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이나 작업관리, 주소록 등의 데이터는 가져올 수가 없습니다.  참고로 Exchange 2007 서버의 경우 IceWarp 에서는 Exchange 서버 마이그레이션 도구를 개발하여 익스체인지 서버 데이터의 대부분을 성공적으로 이전해 올 수 있습니다.

주의: IceWarp 서버가 리눅스인 경우는 원활한 이전을 위해 윈도우에 IceWarp 서버를 먼저 설치하여 메일 데이터를 이전해오고 사용자 메일박스를 추후 리눅스 서버의 메일박스로 이전하시면 됩니다. 마이그레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웹메일 사용이 중지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