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아이스워프 메일서버

IceWarp SMS 문자메시지 발송하기

소프트메일 2010. 11. 20. 11:23
IceWarp 메일서버에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는 IceWarp SMS를 사용하여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IceWarp SMS는 GSM방식의 모뎀과 HTTP방식의 URL전송 2가지 방식을 제공합니다. 국내에서는 GSM방식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HTTP방식을 사용하여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면 됩니다.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기 위한 기본 조건은 IceWarp v10과 SMS모듈 라이선스가 있어야하며 기본적으로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통신사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통신사의 경우 크게 2가지 서비스를 고려하면 됩니다.
1. 국내 사용자에게 문자를 발송하고자 하는 경우 - 통큰아이 (http://sms.tongkni.co.kr/)
2. 해외 모든 휴대폰으로 문자를 발송하는 경우 - clickatel 서비스 (http://www.clickatel.com)

국내 문자메시지 발송(통큰아이) - 건당 19원으로 저렴
국내로만 한정하여 문자를 발송하려면 통큰아이의 웹방식을 이용하면 됩니다.
  1. 회원가입을 하시고 필요한 만큼 문자를 충전합니다.
  2. ASP 또는 PHP로 된 SMS 소스를 웹페이지에 설치합니다.
  3. 웹소스에서 통큰아이에서 발급받은 SMS 아이디와 비번을 소스에 등록합니다.
  4. 약간의 소스를 수정하여 URL 전달을 통해 문자가 발송할 수 있도록 소스를 수정합니다.
  5. IceWarp 메일서버->SMS 서비스에서 게이트웨이를 추가하여 URL을 등록합니다.


국내포함 해외문자메시지 발송(클릭아텔) - 건당 70원정도로 고가
클릭아텔의 경우 전세계 어디로나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1. www.clickatel.com에 가서 회원가입을 하고 금액을 충전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해외에서 인증확인을 위한 전화가 옵니다. 전화가 오면 신용카드 마지막 4자리 번호를 확인하여 승인받으면 됩니다.
  2. IceWarp 메일서버->SMS 서비스에 가서 게이트웨이를 추가합니다.
  3. 메일서버에 기본적으로 장치목록에 등록되어 있으므로 아이디, 비번, SMS아이디를 등록하면 설정이 마무리됩니다.
  4. HTTP API에서 국제전화 다이얼플랜을 수정합니다. 한국의 경우 821012345678처럼 전화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자동으로 01012345678번호를 821012345678처럼 변화하도록 다이얼플랜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SMS 사업자에 서비스를 가입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웹메일에서 SMS발송을 선택하여 문자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IceWarp에서는 메일헤더에 To:, CC: 와 같은 받는사람 형식과 동일하게 sms: 라는 명령을 인식하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에서 메일발송시에 동보로 sms를 발송하려면 sms:01012345678과 같이 메일헤더를 구성하면 됩니다. 또한 메일을 수신할 때 특정 휴대폰으로 문자메시지를 자동발송하려면 사본전달이나 컨텐트필터에 sms를 등록하면 됩니다.

또한 아웃룩 등록에서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sms계정을 추가하여 설정하면 되는데,


아래 이미지의 메일박스 탭에서처럼 메일박스는 NULL로 설정하고 수신메일 사본전달에 sms:%%extensionnosep%%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휴대폰 번호만을 대체하여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게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아래의 아웃룩에서 처럼 받는사람에 "sms:01012345678"@도메인.co.kr과 같이 지정하고 제목과 본문에 내용을 입력하여 발송하면 문자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물론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을 동시에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문자메시지 사용은 시스템 모니터링이나 특정 정보의 즉각적인 전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통큰아이나 클릭아텔 모두 사용자 측면에서는 동일하며 사용자에 따라 두개의 게이트웨이 중에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자메시지를 메일서버와 함께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문의하여 주십시오.

연락처


필수사항

  • IceWarp 메일서버 v10 스탠다드
  • IceWarp SMS 옵션
  • SMS 서비스 가입 및 충전
  • HTTP URL사용을 위한 홈페이지(통큰아이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