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아이스워프 메일서버

Routing 또는 Relay 기능 활용하기

소프트메일 2016. 10. 25. 14:26

의도치 않게 자신의 이메일 서버가 스패머들에게 악용되어 광고성 메일이나 악성코드 메일이 대량으로 발송될 경우, 포털이나 특정 기업에서 이메일 서버의 IP를 신뢰할 수 없는 블랙리스트로 분류하여 포털이나 특정 기업으로 보내는 모든 메일이 거부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로 메일을 자주 보내야 하는 기업은 메일 전달이 차단될 때마다 사업에 큰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슈에 직면했을 때, 우선 차단하고 있는 포털이나 특정 기업에 이메일 서버의 IP를 화이트리스트로 전환해 줄 것을 요청하거나 블랙리스트로 분류한 스팸 엔진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해당 운영 기업에 블랙리스트 해제 요청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요청하더라도 화이트리스트로 전환하거나 블랙리스트에서 해제되는 시간이 1~2개월 정도 소요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IceWarp는 2가지 기능으로 다른 SMTP 서버를 경유하여 목적지로 메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첫 번째는 발신 메시지를 차단하는 목적지를 모르더라도 발송 실패시 언제든 지정해 놓은 릴레이 서버로 경유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IceWarp 중앙관리 콘솔에서,

1-1. 메일 > 일반 > 배달 > "릴레이서버 사용" 선택. 

1-2. 릴레이서버 사용 빈칸에 릴레이 서버로 지정할 SMTP서버 호스트명과 승인용 ID:PW를 입력합니다.

1-3. "직접 배달 실패시 릴레이 서버를 통해 메시지 배달" 선택


예를 들어, 우리 도메인은 softmail.co.kr 이지만 mail.relay.co.kr 라는 SMTP서버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릴레이서버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려면 릴레이서버에 등록된 계정과 패스워드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ID:PW@relay.co.kr 과 같은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relay.co.kr에 등록된 계정의 ID가 softmail이고, 패스워드가 prince일 경우, softmail:prince@relay.co.kr 와 같이 입력합니다.



1-4. 위에서 알려준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메일>보안>일반 에서 신뢰 IPs & Hosts 칸에 mail.relay.co.kr 호스트명을 등록하거나 mail.relay.co.kr의 IP를 등록합니다

1-5. mail.relay.co.kr서버에서 softmail.co.kr 의 발송 메일을 릴레이하도록 허용으로 설정해 줍니다.





2. 두 번째는 발송 메일을 차단하는 목적지의 도메인을 알고 있거나, 특정 목적지로 보낼 경우 무조건 릴레이 서버를 경유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중앙관리 콘솔에서,

2-1. 메일 > 일반 > 배달 > "DNS 조회 사용" 선택

2-2. 메일 > 일반 > 라우팅 > 추가 버튼 클릭

2-3. 원본에는 목적지 도메인을 입력하고, 대상에는 목적지 도메인에 등록된 수신자 계정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호스트명에는 릴레이할 서버의 호스트명을 입력합니다.

예) 구글 메일 계정을 갖고 있는 모든 수신자에게는 릴레이 서버 mail.relay.co.kr를 이용하여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한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릴레이 서버에서 SMTP 사용자 인증을 요청할 경우, mail.relay.co.kr에 등록된 계정의 ID와 PW를 호스트 앞 부분에 입력합니다. userID:password@mail.relay.co.kr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사용자 계정 ID와 PW가 softmail / prince 일때, softmail:prince@mail.relay.co.kr으로 입력합니다.


2-4.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메일>보안>일반 에서 신뢰 IPs & Hosts 칸에 mail.relay.co.kr 호스트명을 등록하거나 mail.relay.co.kr의 IP를 등록합니다

2-5. mail.relay.co.kr서버에서 softmail.co.kr 의 발송 메일을 릴레이하도록 허용으로 설정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