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아이스워프 메일서버

보안 메일 2탄. 메라크 웹메일을 이용하여 보안 메일 주고받기

소프트메일 2008. 12. 30. 18:00

  차례

보안 메일 1탄. 이메일 인증서를 이용하여 아웃룩에서 보안 메일 주고받기

보안 메일 2탄. 메라크 웹메일을 이용하여 보안 메일 주고받기

   

지난 강좌에서는 이메일 클라이언트인 아웃룩에서 개인 인증서를 사용하여 개인끼리 보안 통신, 즉 보안 메일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본 강좌에서는 한걸음 더 나아가 메라크 메일서버에서 제공하는 웹메일 프로(v9 이상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웹메일)에서 개인 인증서를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또한, 써트(http://www.thawte.co.kr)에서 제공하는 무료 이메일 인증서를 사용했습니다. 이 강좌를 참조하여 PC에 이메일 인증서를 설치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이메일 인증서가 설치된 상태라고 가정하고 진행합니다.

알림: 웹 브라우저에서 인증서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웃룩의 설정과는 매우 상이합니다. 즉, 개인 인증서를 내보내기하여 이를 바탕으로 OpenSSL 프로그램으로 *.PEM 형태의 인증서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제 설명을 시작합니다.

  1.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인터넷 옵션 -> 내용 탭을 클릭하여 이메일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발급받은 인증서를 선택하고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내보내기 마법사가 시작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3. 인증서 내보내기 과정입니다. 예, 개인 키를 내보냅니다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파일 내보내기 형식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내보낼 개인 키를 보호하기 위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두번 동일하게 입력합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인증서를 저장할 경로 및 파일 이름을 지정(cert.pfx)합니다. 확장자는 *.pfx입니다.
  7. 저장하고 나면 마지막으로 간략한 정보를 보여 주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이제 *.PFX 파일을 *.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아래 링크에서 OpenSSL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OpenSSL 프로그램은 Visual C++ 2008 런타임라이브러리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먼저 설치합니다.

    http://www.slproweb.com/products/Win32OpenSSL.html

  9.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C:\OpenSSL\bin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이 폴더로 아까 내보내기했던 *.PFX 파일을 복사합니다. 그리고 OpenSSL을 실행하여 OpenSSL 프롬프트가 나오게 합니다.   

       

  10.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내보내기한 인증서 파일의 이름을 정확히 입력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내보내기할 때 사용한 비밀번호를 넣어야만 정상적으로 *.pem(newcert.pem) 파일이 생성됩니다.

       

  11. 마지막으로 *.PEM 파일을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 편집기로 엽니다.
  12. 이제 메라크 웹메일에 로그온합니다. 그리고, 도구 -> 옵션 -> 보안 센터 탭 -> 인증서 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첫번째 빈 칸에 복사한 내용을 붙여 넣기 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는 내보내기한 비밀번호를 그대로 입력합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디어 인증서 등록 과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13. 이제 다른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때에는 반드시 보안 설정서명을 추가해야 합니다.

        

    주의: 보안 이메일 인증서를 이용하여 메일을 발송할 때에는 받는 사람도 동일하게 보안 이메일 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오류 메시지와 함께 본문을 전혀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보안 이메일인증서가 없는 사용자에게 보내는 경우에는 보안 설정을 반드시 꺼야 합니다. 아래 화면은 아웃룩에서 인증서가 없는 사용자가 메일을 볼 때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 창입니다.

     

    지금까지 보안 이메일 인증서를 메라크 웹메일 프로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