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웹메일에 존재하는 연락처(주소록)는 스마트폰의 연락처 목록과 동기화됩니다. 최근 모든 디바이스가 UTF-8 기반의 인코딩을 사용하기 때문에 웹메일에서 연락처를 내보내거나 엑셀에서 작성한 연락처를 가져오기 할 때 인코딩을 UTF-8로 통일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웹메일에서 내보내기한 csv 파일을 엑셀에서 불러들이면 한글이 모두 깨져보입니다. 이는 웹메일의 데이터가 UTF-8로 인코딩되어 있어서 엑셀에서는 이 인코딩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깨져보입니다. 그러나 간단하게 내보내진 파일을 열어 인코딩을 변환하여 작업하면 깨지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엑셀에서 작업한 파일은 간단하게 파일을 저장할 때 인코딩을 UTF-8로 저장하여 웹메일에서 불러들이면 됩니다.


원인

IceWarp mail server excel 모두 기본 인코딩 형식을 UTF-8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csv 확장자명으로 저장할 경우 해당 파일은 유닉스 텍스트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excel에서 깨져 보이게 됩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웹메일에서 내보낸 주소록 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에서의 csv 파일을 excel에서 열 경우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로, 웹메일 주소록 내보내기 자체의 문제는 아닙니다.


해결 방법 :

저장하신 csv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눌러 연결 프로그램을 메모장으로 선택하시거나, 메모장을 먼저 여신 후 불러오기로 해당 csv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 후 해당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저장하며, 저장시 인코딩 방식을 UTF-8 형태로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utf-8 형태로 변환하여 저장할 경우 엑셀에서 csv 파일을 열어도 한글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며, 이름,주소록,연락처 등의 배열도 정상적으로 맞춰집니다.

 

블로그 이미지

ICEWARP 이메일서버 avastkorea

ICEWARP 글로벌 이메일 서버 플랫폼으로 한국내 3천여 고객사가 운영 중인 구축형 메일 서버 솔루션, 윈도우 및 리눅스 운영체제 지원, 가상화 엔진 탑재, 또는 SaaS용 메일 운영이 가능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