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지원 비용 안내 <<

티스토리 뷰

지난달 한국수입업협회에서는 기존 리눅스 웹메일서버인 앳메시지(@message)를 메라크 메일서버로 교체하여 수입업업체를 대상으로 메일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 웹메일은 더이상 메일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모든 메일의 송수신은 메라크 메일서버가 담당하고 기존 메일과 SSO를 통해 연동하여 사용자가 이전 메일을 볼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사용자 계정은 약 10,000개였으며 계정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였지만 데이터 이전은 불가능했다. 파일 시스템 기반으로 POP3 메일박스나 IMAP4기반의 폴더 베이스로 메시지 파일이 존재하였더라면 충분히 사용자의 메일 데이터까지 마이그레이션 했을 것이다.

오늘 한국수입업협회의 시스템이 운영되는 무역협회의 KTNET IDC센터(무역센터 4층)에 방문한 것은 서버의 IP 변경이 필요했기 때문였다. 사실 우리가 방문해서 세팅할 필요는 없는 작업이었지만 고객사의 요청에 의해 방문요청을 수락했다. 고객사의 우려는 DNS 설정과 메일서버 IP 변경시 메일운영의 장애에 대비한 것이었다.

0123

아래 그림은 문일준 연구원과 담당자가 작업하는 모습을 살짝 찍어보았다. 오늘따라 문일준 연구원은 사진에 찍히는 것을 왠지 거부하는 재스츄어까지 보였지만 사진에 잡히고 말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통 IP 주소가 바뀌고 DNS를 정정하면 대형 포탈이나 ISP들은 하루에 여러차례 dns 서버를 갱신하기 때문에 약 4시간 정도면 적용되지만 해외의 경우 만 48시간이 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메일서버를 다른 서버에서 메라크로 이전하기 위해 dns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이에 맞는 적절한 설정을 통해 메일의 누락을 방지할 수 있다.

이상 소프트메일의 오봉근이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