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Warp 이메일 서버 자세히보기

스팸블록 이메일 보안

SJ윈텍 업체 방문기 및 스팸차단 SX-50 설치기

소프트메일 2007. 12. 26. 11:20
SJ윈텍은 1991년 설립한 중견기업으로 무선송신기, 컨트롤러, 디지털 도어록, 셋탑박스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SJ윈텍이 소프트메일의 메라크 메일서버를 도입한 것은 벌써 3년전인 2005년 5월이었고 당사의 그룹웨어 파트너사인 (주)뉴아이티를 통해 그룹웨어의 메일 엔진으로 탑재되어 공급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J윈텍 천안아산 공장 전경



그동안 메일서버를 무난하게 사용해 왔었고 만족하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만 최근 직원들이 스팸메일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다소간의 불만이 생겨나고 있고 이로 인해 전산담당자들의 고충이 발생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스팸메일 차단에 대한 해결책을 저희에게 요청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산팀 팀장님과의 면담과정입니다


당사는 메라크 메일서버의 갱신 및 업데이트, 그리고 안티스팸 옵션의 도입을 말씀드렸고 또한 스팸차단 어플라이언스인 SX-50 데모 장비 신청을 받아 이날 메일서버 앞단에 설치하여 스팸메일을 검사하여 특정 메일계정으로 격리수용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메일서버에서 스팸을 모으는 계정을 통해 스팸메일을 격리하고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오탐을 줄이게 하기 위해 스팸관리자를 두고 스팸관리자가 사용자들의 스팸메일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담당자와의 사전미팅


SX-50 스팸차단 장비는 방화벽모드(NAT)로 구성하여 메일서버 바로 앞단에 위치하고 DMZ 단에 있던 메일서버의 공인IP를 방화벽에 매핑하여 스팸을 차단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메일서버에는 메일서버 뿐만아니라 그룹웨어와 웹 데몬이 동작하고 있었으며 인사 및 급여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있어 이를 고려한 설치를 하여 기존 서비스가 사내외에서 무리없이 동작하도록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운영중인 메라크 메일서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팸차단 어플라이언스 SX-50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프트메일의 문일준 연구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SJ윈텍 공장내부 모습


이와 같이 SJ윈텍 고객사의 요청에 의해 방문하여 고객의 스팸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데모 시스템의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시스템을 설치하고 약 30분간의 스팸메일 차단 현황에 대해 모니터링을 마치고서 SJ윈텍의 팀장님께서는 만족함을 표시하였고 이미 예산승인을 마친상태이기 때문에 1월중에 도입하실 것을 귀뜸하여 주셨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업체에서 고생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말웨어입니다. 이곳 역시 특정 PC들이 트로이목마나 백도어에 감염되어 회사 전체의 트래픽에 악영향을 주고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일이 자주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A사의 백신을 사용하고 있지만 좀비PC 때문에 그룹웨어나 메일 운영에 막대한 위험이 되고 있어 백신을 교체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경우 SX-50은 자체 시스템에 바이러스 및 유해트래픽을 차단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메일 시스템 자체에는 큰 영향을 받지는 않겠지만 내부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이 회사에 큰 손실을 주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SJ윈텍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